본문 바로가기
홍보 마케팅

카카오 디스플레이 광고 알아보기

by 멤로그 2023. 7. 10.

카카오톡 디스플레이 광고 예시

카카오톡은 전 국민의 모든 연령대가 이용하는 서비스인 만큼, 내 핵심 고객을 빠르게 찾아 공략할 수 있다는 큰 이점이 있습니다. 카카오의 MAU가 4778만 명을 넘어가는 지금, 카카오의 다양한 서비스에서 확보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고도화된 타게팅을 지원한다는 게 가장 큰 메리트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맞춤타깃, 데모그래픽, 상세 타깃 설정 등 다양한 오디언스 설정을 통해 최적의 타깃에 광고를 노출할 수 있는 카카오 디스플레이 광고의 유형은 어떤 것이 있고, 대략적인 인사이트를 공유해 보겠습니다.

소재 유형

카카오 디스플레이 광고는 크게 네이티브 유형과 카탈로그 유형 두 가지로 나뉩니다. 네이티브형은 카카오톡의 더 보기 탭 하단에 보이는 2X1 비율의 소재나 기사를 읽다 보면 나오는 1X1 비율의 이미지 같은 광고입니다. 카탈로그형은 한 개 지면에 최대 10개 이상의 이미지를 스와이프 해서 볼 수 있는 유형입니다. 그중 네이티브 광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소재 스펙을 표로 작성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이미지 피드(2:1) 썸네일 피드(1:1)
예시
 

① 프로필 이미지
 
 
사이즈: 300x300 이상의 비율 1:1
용량: 500KB
JPG, JPEG, PNG
② 프로필 이름
최대 20자
③ 홍보이미지
 
 
 
사이즈: 1200x600 이상의 비율 2:1
용량: 500KB
JPG, JPEG, PNG
사이즈: 500x500 이상의 비율 1:1
용량: 500KB
JPG, JPEG, PNG
④ 타이틀
최대 25자
최대 25자
⑤ 홍보문구
최대 45자
최대 45자
⑥ 행동유도문구
바로가기, 채널 추가 등 선택 가능
바로가기, 채널 추가 등 선택 가능

 

소재 다 만들었니? 그럼 이제 캠페인을 세팅하자

카카오 모먼트 전환 캠페인 - 채널추가 목적

디자이너가 예쁘게 만들어준 소재에 마케터는 돈을 예쁘게 태워줍니다. 카카오 디스플레이 광고는 '카카오 모먼트'라는 광고 전용 플랫폼에서 운영하면 됩니다.( https://moment.kakao.com/ ) 우선 나의 광고 계정을 생성한 다음 대시보드에 들어가 캠페인 단에서 캠페인을 만들어줍니다. 저희는 지금 카카오 디스플레이 광고에 대해 알아보고 있으므로, 디스플레이를 선택한 다음 원하는 목표를 선택해 주면 됩니다. 초보적인 마케팅 지식으로 안내해 드리면, 광고 목표는 목표 단가를 무엇으로 측정하느냐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전환일 경우 CPA, 방문이면 CPC, 도달 혹은 조회이면 CPM으로 진행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때 전환 목표로 광고를 집행하실 마케터 분들은 반드시 픽셀&SDK를 설치하시길 바랍니다. 픽셀을 설치해야만 이 광고를 통해 구매를 했는지, 장바구니에 추가했는지 제대로 된 트래킹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카카오는 선물하기의 몸집이 엄청나게 커지면서 선물하기로 랜딩 되는 광고를 주로 하게 되는데요. 이 경우에는 선물하기도, 디스플레이 광고도 모두 '카카오'의 서비스이기 때문에 개발자의 도움 없이 좀 더 쉽게 픽셀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추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하튼 픽셀을 이미 설치했다면 캠페인 단에서 픽셀을 연동하시면 됩니다. 혹은 카카오톡 채널을 운영 중인 광고주가 있다, 그런데 채널에 팔로워가 너무 없어서 고민이시라면 '채널추가' 목적의 전환 캠페인을 집행하시면 됩니다. 이때 광고 목표 대상을 '카카오톡 채널'로 선택하신 다음 리스트에 본인이 소유한 채널을 선택하시면 끝입니다. 

 

카카오 DA의 백미는 데모 타기팅!

카카오 맞춤타겟 관심사 카테고리 예시

카카오는 다른 플랫폼과 달리(?) 오디언스 타기팅을 굉장히 디테일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에서는 카카오 생태계 안에서 발생하는 모든 활동을 기반으로 관심사를 카테고라이징한다고 하네요. 예를 들어 저는 아마 20대, 패션뷰티, 여성, 라이프이벤트 연애/만남, 서울 등의 카테고리에 포함되어 있을 겁니다. 카카오의 관심사 타겟팅을 조금 디테일하게 활용해 보시면 광고 효율을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맞춤 타깃 부분에서 [내 데이터 설정]과 [카테고리] 중 [카테고리]를 선택하시면 관심사와 업종 두 가지를 기준으로 원하는 타깃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두 개 카테고리는 최대 3depth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외에도 성별, 나이, 지역, 디바이스별로 원하는 타겟을 구체적으로 선정할 수 있습니다. 지역의 경우, 예전에는 국내/해외 국가별로 선택하거나, 행정구역에 따라 크게 시/도별로 선택할 수 있었는데요. 최근 좀 더 자세하게 geo 정보를 제공하여, 예를 들면 서울특별시 > 강북구 > 번1동 수준 혹은 제주특별자치도 > 제주시 > 애월읍 수준까지 좁은 범위로 타기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플래그십이나 가게 주변의 고객에게만 나의 광고를 노출하고자 한다면 해당 기능을 활용해 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광고 노출 지면

디스플레이 광고의 대표적인 노출 위치는 크게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다음, 카카오서비스, 네트워크입니다. 디스플레이 광고 중 네이티브 광고는 2:1 비율, 1:1 비율과 상관없이 모든 지면의 모바일과 pc에서 노출 가능하며, 카탈로그 광고는 카카오톡 > 모바일, 카카오 스토리 > PC, 다음은 둘 다, 카카오 서비스 > PC, 네트워크는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자세한 지면별 예시는 카카오에서 제공하는 pdf를 통해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제가 마케터로서 주요 확인하는 지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 네이티브 광고 - 카카오톡 지면 : 더 보기 탭, 오픈채팅탭, 카카오 뷰 (My뷰, 발견), PC 카카오톡 우측 하단, PC 카카오톡 메신저창 하단에 노출
  • 네이티브 광고 - 카카오 스토리 지면 : app 피드 중간, 웹 콘텐츠 하단
  • 카카오 서비스 : 카카오 버스, 카카오 지하철, 카카오 헤어숍, 카카오 웹툰, 카카오 맵(pc)
  • 다음(모바일) : 메인 중 뉴스, My뉴스, 연예 등 탭의 중간 피드 부분, 쇼핑 하우의 최하단, 다음 카페의 댓글 영역, 커뮤니티/콘텐츠 뷰 댓글 상단, 머니, 홈&쿠킹, 동물 등 관심사 탭, 커뮤니티뷰/콘텐츠 뷰의 추천 콘텐츠 중간 영역, 미디어(뉴스, 연예, 스포츠)의 포토 갤러리, 뉴스, 연예, 스포츠, 자동차 기사의 중간  

카카오 디스플레이 광고 어떻게 활용할까

저와 같은 초보 마케터에게 카카오는 너무 막막한 플랫폼 중 하나입니다. 카카오 광고는 기본적으로 최적화 시스템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어떨 때는 a소재가, 어떨 때는 b소재가 잘 되기도 합니다. 경쟁자도 너무 많은 반면 공유된 정보는 너무 적습니다. CPA가 5천 원이면 잘 되는 걸까요? 2만 원에도 안될 땐 어떡할까요? 제 개인적인 결론은 결국 '타깃팅'을 잘 해야 한다는 것 같습니다. 카카오는 수많은 사용자 정보와 행동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마케터는 광고를 원하는 특정 대상에게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관심사, 성별, 연령, 지역 등의 정보를 활용하여 타겟 그룹을 설정하고, 원하는 소비자들에게 광고를 효과적으로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결국 개인화 광고가 핵심입니다. 카카오 디스플레이 광고는 사용자의 행동 패턴과 관심사에 기반하여 개인화된 광고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전에 검색한 상품과 관련된 광고를 사용자에게 보여줌으로써 관심도를 높이고 구매 의사 결정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타깃을 세분화하여 소재를 기획할 때 소비자들에게 눈에 띄고, 광고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겠습니다. 광고 캠페인의 분석과 결과 측정도 지속적으로 하는 건 너무나도 당연하겠지요. 결국 원론적인 이야기이긴 하지만, 끊임없이 테스트 또 테스트할 수밖에 없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