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홍보 마케팅

카카오 비즈보드 유형 알아보기

by 멤로그 2023. 7. 4.

비즈보드의 끊임없는 진화

카카오 비즈보드 광고가 점차 영역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모습도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꾸준히 공부하지 않으면 "저건 뭐야?" 하는 순간이 비일비재하게 일어날 것 같습니다. 일례로 카카오톡에 들어가면 가장 먼저 뜨는 친구 목록 상단에 있는 비즈보드 CPT 상품이 추가된데 이어 배너 배경 색상을 변경하거나 영상, 이미지를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모션 비즈보드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이렇게 점점 진화하고 있는 비즈보드 유형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고, 상품별 예시를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비즈보드 CPT

비즈보드 CPT

친구 탭 상단에 노출되는 비즈보드 광고 입니다. 지금까지의 비즈보드는 비딩 시스템이었다면 해당 상품은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Cost Per Time 상품이기 때문에 원하는 시간대에 해당되는 비용을 지불하고 지면을 사는 방식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처음에는 화이트리스트에 오른 광고주에게만 한정적으로 열렸으나, 현재는 원하는 누구든 해당 상품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7월 기준 공시 단가표

아무래도 카카오톡에 들어가자마자 '보이는' 상품이다 보니, 노출 목적의 광고를 집행하고 싶은 광고주에게 적합해 보입니다. 실제로 카카오도 클릭률보다는 예상되는 노출 수를 안내하고 있습니다. 제일 핫한 주말 8시 ~ 10시 대에는 무려 16M impression을 예상 노출수로 안내하고 있네요. 물론 이 노출이 보장되는 수치가 아니기 때문에 참고만 하면 되지만, 기본적으로 MAU가 미친 채널이기 때문에 충분히 달성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 실질적으로 어떻게 부킹해야 될까요? 광고 입잘은 매주 월요일 10시 - 3시에 입찰 신청 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만약 원하는 시간대에 구매하지 못했다면, 월, 수, 목에 재입찰할 수 있습니다. 작은 돈이 아니다 보니 당연히 취소도 가능합니다. 자세한 프로세스는 카카오 비즈니스 가이드 깃북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션 비즈보드 

위 예시처럼 배너 안에서 영상이 재생되는 '다이내믹'한 배너를 '모션 비즈보드'라고 명칭하고 있습니다. 동영상 소재가 3초 동안 재생된 다음 확장 이미지 등을 노출되게 할 수도 있습니다. 동영상 보드, 애니메이션 보드 재생 시 비즈보드 영역을 클릭하면 광고주가 설정한 랜딩페이지로 연결됩니다. 익스팬더블 소재의 경우,  애니메이션 보드 재생 시에 확장 클릭 영역을 클릭하면 익스팬더블 요소가 확장됩니다. 카카오 비즈보드 CPT 소재 등록과 동일하게 확장 요소 선택이 가능합니다.

비즈보드 익스팬더블

비즈보드를 보다 보면 우측 하단에 화살표 모양이나 play 버튼 같은 게 뜨는 배너를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이게 바로 비즈보드 익스팬더블 유형입니다. 해당 버튼을 누르면 이미지가 한 장 뜨거나, 동영상이 뜨거나, 아니면 이미지가 캐러셀 형태로 여러 장 노출됩니다.

1) 익스팬더블 동영상

비즈보드 익스팬더블 동영상형

우측 하단에 플레이 버튼이 보이시나요? 저 버튼을 누르면 채팅방을 밀어내며 동영상이 노출됩니다. 동영상은 16:9 비율이 최적입니다. 카카오에서는 힌트 어셋이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비즈보드는 카카오톡 채팅방 위 외에도 뷰 탭이나, 다음 등에서도 노출되는데요. 익스팬더블 동영상형은 카카오톡 상단 비즈보드 영역에서만 노출됩니다. 동영상은 16:9 비율이 최적입니다. 

 

2) 익스팬더블 이미지

비즈보드 익스팬더블 이미지형

위 동영상형과 달리, 힌트 어셋이 이미지라는 데 차이가 있습니다. 이미지는 한 장만 세팅 가능하며 사이즈는 1200*600px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확장 이미지 안에 세팅하는 행동 유도 버튼은 비즈보드 배너와 동일한 행동유도 문구만 설정 가능합니다. 위 동영상형도 카카오톡 상단 비즈보드 영역에서만 노출되는 점 참고하시면 됩니다. 

 

3) 익스팬더블 멀티형

비즈보드 익스팬더블 멀티형 확장 이미지 예시

멀티형은 '이미지를 여러 개 세팅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확장 영역을 클릭했을 때 확장되어 보이는 이미지를 최소 3장 - 최대 5장 셋팅할 수 있습니다. 좌우로 스와이프 해서 확인 가능합니다. 다만 행동 유도 버튼에 살짝의 제약이 있는데요. 첫 번째 확장 이미지의 버튼은 비즈보드 배너 버튼과 동일해야만 합니다. 나머지는 원하는 대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즈보드 익스팬더블 멀티형 확장 이미지 Safe Zone

확장 이미지는 이미지형과 다르게 1080*1080 정방형으로 세팅해야 합니다. 상하단 크롭되는 영역도 있고, 엄연히 세이프존이라는 게 있어서 카카오에서 제공하는 psd로 제작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비즈보드 노출 지면

카카오모먼트 안에서 광고 캠페인을 설정한 다음 광고 그룹 안에서 게재 지면을 선택할 수 있는데요. 카카오에서 안내하는 카카오서비스와 네트워크 지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카카오 서비스 지면

카카오서비스 중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다음 외의 서비스 지면을 의미합니다. 현재는 카카오페이지, 카카오헤어숍, 카카오버스, 카카오지하철, 카카오TV, 카카오내비, 카카오페이, 카카오뱅크, 카카오 맵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광고 유형별로 노출되는 서비스는 상이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지면

카카오에서는 카카오와 제휴를 맺고 있는 외부 네트워크 지면에 광고를 노출할 수 있다고만 안내하고, 자세히 어떤 매체와 제휴 중인지는 밝히지 않고 있는데요. 디스플레이 광고의 네트워크 지면은 주요 언론사, 티스토리, 루리웹, 허니스크린, 케이툰, 아프리카 TV 등인 점을 볼 때 비즈보드도 크게 다르지 않을 것으로 예측됩니다. 개인적으로 브랜드 감성에 맞는 지면 선택이 중요하다고 보기 때문에 네트워크 지면을 선택해야 할지는 한 번 더 고려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실질적으로 카카오 모먼트에서 광고를 운영하고 계신 마케터 분들은 "그래서 너의 비즈보드 효율은 어떠하냐"라는 점이 가장 궁금하실 텐데요. 아무래도 브랜드 인지도나 업종, 그리고 광고 목표에 따라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섣불리 이러하다!라고 말하기는 어려운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대체적인 경향을 보자면, 디스플레이보다 비즈보드의 광고 단가가 조금 더 비싸다, 그리고 행동 유도보다는 노출에 적합한 광고 상품으로 보인다! 정도의 인사이트는 공유할 수 있을 것 같네요.

그리고 제가 가장 많은 도움을 받고 있는 것은 카카오 비즈니스 채널입니다. 광고 운영하다가 막힌다거나 못보던 상품이 보인다? 그럼 바로 카카오 비즈니스 채널에 상담을 신청해보세요. 챗봇 아니고 상담사분들이 직접 답변 해주시고, 유관부서 확인이 필요한 내용은 문자로도 안내해주시더라구요. 혹시나 더 궁금하신 내용이 있거나, 공유하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